1. 구글폼(Google Form)이란?
구글폼은 구글닥스에서 제공하는 설문조사 소프트웨어 서비스이다. '설문조사'라고 하면 괜히 거창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여러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 경우에 구글 폼을 활용한다. 구글폼을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예는 무궁무진하다. 몇 가지 예만 생각해봐도 다음과 같다.
- 업무 상 이벤트를 진행할 때, 참석여부와 연락처 등을 수집하기 위해 구글폼을 사용할 수 있다.
- 이벤트가 끝난 후, 참석자들에게 이벤트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기 위해 구글폼을 사용할 수 있다.
- 마케팅이나 연구활동을 위한 설문조사에 구글폼을 사용할 수 있다.
- 구인활동을 할 때 필요한 정보 및 서류 등을 받기 위해 구글폼을 사용할 수 있다.
구글폼을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대략 감이 잡힐 것이다. 구글폼을 사용하면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정보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또한, 이러한 폼은 구글닥스를 통해 편리하게 공유하거나 여러 사람이 함께 편집할 수 있으며, 이메일을 통해 설문대상자에게 전송하거나, 아니면 다른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임베드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후 정보가 수집된 이후에는 답변을 문항별, 응답자 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객관식 응답인 경우 간단한 그래프도 제공한다.
2. 구글폼의 장점과 단점
구글폼의 장점으로는 직관적이고 사용이 쉽다는 점, 그리고 구글닥스를 사용한 쉬운 협업이 가능하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사실 구글폼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라는 것이다. 비슷한 서비스들은 대부분 유료로 제공되고 무료 버전에는 여러 제약이 있는 반면에, 구글폼은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응답자의 수도 제한이 없다. 이는 알고 보면 엄청난 장점이다.
반면 구글폼의 단점으로는 질문의 형식이나 디자인이 몇 가지로 정해져 있다는 점, 그리고 다른 앱과의 연동이 불편하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다른 앱과의 연동이 불편하다는 점은 불편함으로 다가오지 않을 수 있지만, 연동이 편한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다보면 구글폼의 한계를 느끼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구글폼의 아쉬운 점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3. 조트폼(Jotform)
먼저 소개할 서비스는 '조트폼(Jotform)'이다. 조트폼의 장점은 엄청난 자유도이다. 매우 다양한 문항형식을 제공하며, 디자인도 자유롭다. 또한, 드롭박스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나 페이팔 등의 결제 서비스, 슬랙과 같은 협업 서비스 등 다양한 다른 SaaS와의 연동이 지원된다. 따라서, 중소기업이나 개인사업자가 자신만의 필요에 맞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갖추기에 용이하다.
3.1 자유로운 문항 및 디자인 구성
구글폼에서 지원되는 문항의 종류가 짧은 응답, 긴 응답, 다지선다, 체크박스, 드롭다운, 파일업로드, 리니어스케일, 날짜 시간 등 기본적인 것들임에 비해, 조트폼에서는 성과 이름 필드가 나뉜 이름, 주소, 팝업창이 뜨는 날짜 선택 옵션, 서명, 빈칸 채우기 등 매우 다양한 문항의 종류가 제공된다. 또한,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디자인의 자유도도 높다. 또한 아래에서 볼 수 있는 위젯들을 비롯해 수백 종류의 다양한 위젯들을 사용하여 필요에 맞는 폼을 구축할 수 있다. 여기서 이를 하나하나 설명하는 것은 내용이 너무 방대하기에 생략한다.
3.2 다양한 SaaS와의 연동 지원
조트폼을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다른 SaaS와의 연동이다. 조트폼은 다양한 SaaS 제품과의 연동을 지원하는데, 이를 통해 매우 효율적이고 자동화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이를테면, 조트폼을 통해 여러 사람으로부터 파일을 받았다면, 그 파일들이 모두 드롭박스에 자동적으로 저장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페이팔이나 스트라이프와 같은 앱과의 연동을 통해 폼에서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폼에 입력한 연락처가 허브스팟(HubSpot)과 같은 CRM 앱에 자동적으로 추가되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연동 기능은 'integration'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3.3 그 외의 장점
조트폼은 그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구글폼과 같은 설문조사 폼에 특화된 회사이지만, 이러한 폼에 위젯 등을 추가하여 온라인 동의 및 서명 양식을 만들거나 어플리케이션 및 미니 온라인 쇼핑몰을 만드는 등 매우 다양한 방식의 활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조트폼에서는 수많은 활용 예에 대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여타 유료 플랫폼에 비해 무료 티어로도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무료 티어에서는 총 다섯개의 폼을 통해 한달에 100건의 응답을 수집할 수 있으며, 조트폼 서버에 100MB 가량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100MB가 작아보일 수 있겠지만 드롭박스를 사용한다면 큰 파일은 드롭박스에 저장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제한으로 느껴지지는 않는다. 무료 티어에서 작성한 폼에는 조트폼의 로고가 필수적으로 들어간다. 한달에 많은 응답을 받을 일이 없는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무료 티어로도 충분히 필요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3.4 단점
조트폼의 단점은 너무나 방대한 기능 때문에 모든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초기의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매우 프로페셔널하면서도 각 회사에 특화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 외에는 큰 단점을 찾지 못했다.
5. 결론 및 덧붙이는 말
필자는 개인적으로 Jotform을 매우 선호한다.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필요에 맞는 시스템을 잘 구축해 놓으면, 파일은 클라우드에, 연락처는 CRM에 자동적으로 저장되고, 업무 중에 이메일이나 슬랙으로 알림이 오도록 설정해 둘 수 있다. 그러나 필자도 간단한 설문조사를 할 때는 구글폼을 사용할 때가 있다. 구글폼의 직관적이고 간편한 사용법, 그리고 무료라는 점, 응답자 수의 제한이 없다는 것은 강력한 장점이며, 따라서 업무에 따라 구글폼을 사용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수 있다.
또 한가지 언급할 점은, 요즘의 SaaS 제품들은 기능의 확장을 통해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허브스팟 같은 CRM 서비스에서도 폼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조트폼과 같은 설문조사 서비스에서는 다큐사인(DocuSign) 같은 계약서 플랫폼의 영역을 침범하기도 한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도 비용의 부담 때문에 모든 영역에서 특화된 SaaS를 매달 구독형으로 사용하기 쉽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생각하여 중심이 되는 서비스를 선택한 뒤, 다른 서비스를 어떻게 편리하게 연동시킬지를 고민해 보는 접근방식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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