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SaaS

구글폼을 대신할 수 있는 SaaS (2) 타이프폼(Typeform)

프로잡지식러 2023. 3. 31.

1. 구글폼(Google Form)과 구글폼의 장단점

구글폼이란 무엇이며, 어떤 업무에 활용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서 살펴보았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길 추천한다.

 

 

구글폼을 대신할 수 있는 설문 플랫폼 (1) 조트폼(Jotform)

1. 구글폼(Google Form)이란? 구글폼은 구글닥스에서 제공하는 설문조사 소프트웨어 서비스이다. '설문조사'라고 하면 괜히 거창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여러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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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타이프폼(Typeform)

 

타이프폼(Typeform) 로고
타이프폼(Typeform) 로고

 

지난 글에서 소개한 '조트폼(Jotform)'에 이어 이 글에서 소개할, 구글폼을 대신할 만한 서비스는 '타이프폼(Typeform)'이다. 타이프폼은 조트폼과 정반대의 지점을 지향한다. 조트폼이 설문조사 운영자에게 방대한 옵션을 주어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게 한다면, 타이프폼은 운영자의 자유도를 제한하는 대신 설문조사 참여자의 경험에 초점을 둔다.

 

2.1 한 화면에 한 개의 질문

타이프폼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한 화면에 오직 하나의 질문만을 포함할 수 있게 되어있는 시스템이다. 여러 유저들이 이러한 제한에 아쉬움을 표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이프폼은 현재의 방식이 더욱 인간적인 설문 경험을 제공하여 설문 응답률을 높이기 때문에 이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타이프폼(Typeform) 웹사이트에서 발췌
타이프폼(Typeform) 웹사이트에서 발췌

 

위와 같이 타이프폼 웹사이트의 설명에서 볼 수 있듯이 타이프폼은 설문조사 응답자의 관점에서 단순하고, 인간적이고, 아름다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모토로 한다. 이는 응답자가 모든 문항에 응답하는 응답률을 높이기 때문에 설문조사 운영자에게도 이득이다. 아래의 타이프폼 광고 영상을 보면 타이프폼이 지향하는 바를 알 수 있다. 타이프폼의 운영자 인터페이스는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응답자들이 일정 수준 이상의 디자인과 쾌적함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2.2 로직(Logic) 기능

타이프폼의 두번째 특징 중 하나는 '로직(Logic)' 기능이다. 한 화면에 하나의 질문만 포함하게 되어 있는 타이프폼의 특성 상, 설문을 완료할 때 까지 끊기지 않는 흐름이 더욱 중요해진다. 또한 어떤 질문에 대한 응답에 따라 향후 이어지는 질문이 달라져야 할 경우도 있다. 이를 한 눈에 보고 편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로직 기능이다. 이 기능의 사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비디오를 참조하면 된다. 설문조사 참여자가 쾌적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를 디자인하는 데 있어 매우 도움이 되는 기능이라고 생각된다.

 

 

2.3 그 외의 장점

앞서 조트폼에 관해 설명하면서, 다른 SaaS 제품과의 연동이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설명한 바 있다. 그러나 타이프폼이라고 다른 SaaS 제품과의 연동에 있어 불편한 것은 아니다. 허브스팟이나 세일즈포스 등의 CRM, 드롭박스, 원드라이브, 박스닷컴 등의 파일 관리 클라우드, 슬랙이나 아사나 등의 협업 도구와 모두 연동된다. 또한, 조트폼 만큼은 아니지만, 아래와 같이 구글폼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종류의 문항 형식을 지원한다.

 

타이프폼(Typeform)이 지원하는 문항 형식
타이프폼(Typeform)이 지원하는 문항 형식

 

2.4 단점

타이프폼의 치명적인 단점은 쓸만한 무료 티어의 부재이다.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무료 플랜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응답의 수는 한 달에 10건이다. 아무리 개인사업자라도 한 달에 10건 이하의 응답으로 충분한 경우는 매우 드물 것이다. 또한 무료 티어로는 파일 업로드나 결제 등을 사용하지 못한다. 결론적으로 타이프폼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연간 결제 할인을 받더라도 최소한 한 달에 25달러를 지출해야 한다는 것인데, 개인사업자에게는 만만치 않은 비용이다.

 

타이프폼(Typeform)의 서비스 티어와 가격
타이프폼(Typeform)의 서비스 티어와 가격

 

3. 결론 및 덧붙이는 말

타이프폼은 설문 응답자의 경험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설문조사 서비스이다. 응답자의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기 때문에 한 화면에 하나의 질문만 넣을 수 있는 등의 제약이 있지만, 타이프폼의 트레이드 마크가 된 인터랙티브한 설문조사는 운영자에게도 응답자에게도 매력적이다. 그러나 무료 티어가 한 달에 10건의 응답 밖에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상당한 고정 비용이 발생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이나 설문조사가 업무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경우라면 앞서 말한 사용자 경험 때문에 충분히 사용을 고려해 볼 만 하다.

 

이와 같이 구글폼을 대신할 수 있는 설문조사 서비스인 조트폼과 타이프폼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실 설문조사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이 이외에도 수도 없이 많다. 서베이몽키(Survey Monky) 같은 경우 전통적인 마케팅 설문조사에 더욱 특화되어 있는 서비스로, 이미 만들어져 있는 수 많은 질문들을 제공한다. 유니크한 사용자 경험이 아니라 좀 더 표준화된 마케팅 설문조사를 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국내 기업인 네이버에서도 네이버폼이라는 설문조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에 익숙한 사용자들이라면 해외 서비스에 비해 네이버폼을 편리하게 느낄 수도 있다. 또한 벨기에에서 만들어 진 탈리(Tally)라는 서비스도 추천할 만 하다. 탈리는 조트폼이나 타이프폼 만큼 개성이 강한 서비스는 아니지만, 무료 버전에 응답 건수 제약이 없다는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글폼 대체 서비스를 고려하는 사업자나 직장인이라면 꼭 한 번 고려해 볼 만 하다.

 

모든 SaaS 제품에 해당되는 말이겠지만, 요즘의 설문조사 서비스들은 어느 것을 선택해도 큰 아쉬움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기능이나 외부 연동 등이 잘 지원되고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하나 선택한 뒤 그 서비스를 필요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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