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영어학습 자료

영문 책, 영어 원서를 무료로 볼 수 있는 웹사이트

프로잡지식러 2023. 9. 24.

이 글은 영어 또는 다른 언어로 된 책을 무료로 읽을 수 있는 온라인 라이브러리인 오픈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구텐베르크, 그리고 미국 의회도서관에 대해 소개합니다.

 

1. 인터넷 아카이브의 오픈 라이브러리

오픈 라이브러리 링크: https://openlibrary.org/


인터넷 아카이브(Internet Archive)는 '지식에 대한 보편적 접근성'이라는 미션 아래 운영되는 웹사이트로, 책뿐만 아니라 음악, 영상, 오디오 녹음, 이미지, 웹 페이지 및 게임 등 다양한 자료를 아카이빙하고 있다. 2023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3천9백만 개의 인쇄물, 1천1백만 개 이상의 영상 자료 2백6십만 개의 소프트웨어, 1천5백만 개의 오디오 파일, 4백7십만 개의 이미지 등을 소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료들은 대부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웨이백 머신(Wayback Machine)'이라는 웹사이트 아카이빙 서비스도 인터넷 아카이브의 일부이다. 

 

오픈-라이브러리의-로고
오픈 라이브러리 로고

 

인터넷 아카이브가 운영하는 오픈 라이브러리(Open Library) 프로젝트는 저작권이 만료된 책들, 절판된 책들을 포함해 2천만 권 이상의 책을 보유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중요한 책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각 분야의 연구자들이 연구에 참고하기 좋다. 개인적으로 논문 등을 작성하다가 옛날 원서를 참고해야 할 일이 있으면 가장 먼저 들르게 되는 사이트가 인터넷 아카이브의 오픈 라이브러리이다. 저작권이 만료되지 않은 책들은 한 시간 단위의 대여 형식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많은 책들이 OCR 기술로 디지털화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내용을 찾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구텐베르크

프로젝트 구텐베르크 링크: https://www.gutenberg.org/

프로젝트 구텐베르크(Project Gutenberg)는 1971년 미국인 마이클 하트가 시작한 프로젝트로, 저작권이 만료된 고전 문학 작품을 전자책으로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 구텐베르크라는 이름은 인쇄술을 통해 지식의 전달을 급속도로 확장시킨 요하네스 구텐베르크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며, 1990년대부터 급속도로 성장하여 현재는 세계 최대의 전자책 도서관으로 자리 잡았다. 2023년 9월 기준으로 프로젝트 구텐베르크에는 60,000권 이상의 전자책이 등록되어 있다.

 

프로젝트-구텐베르크의-로고
프로젝트 구텐베르크 로고

 

현재 프로젝트 구텐베르크는 전 세계의 자원봉사자들이  만들어 가고 있는데, 자원봉사자들은 오래된 책을 스캔하고 OCR 기술을 사용하여 문자로 변환한 후, 교정을 거쳐 전자책으로 만들어 배포한다. 프로젝트 구텐베르크를 통해 누구나 저작권이 만료된 고전 문학 작품을 무료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활동은 지식의 민주화와 문화의 보존에 기여하고 있다. 

 

프로젝트 구텐베르크는 저작권이 만료된 책들을 EPUB나 킨들 포맷, 텍스트 파일 등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전자책 사용자들이 애용하는 사이트 중의 하나이다.

 

반응형

 

3. 미국 국회도서관

미국 국회도서관 링크: https://www.loc.gov/

 

미국 국회도서관 (Library of Congress)은 미국 의회도서관은 미국의 국립 도서관으로, 모든 국민의 지식과 문화에 대한 접근을 보장하고 미국 국민의 교육과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된다. 미국 의회도서관은 미국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고 연구를 지원하며, 세계의 지식과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 장서를 소장한다. 따라서 미국 역사와 문화에 중요한 책들을 우선적으로 소장하며, 470여 개 언어로 된 다양한 주제의 책을 소장하고 있다.

 

미국-의회도서관의-로고
미국 의회도서관 로고

 

미국 의회도서관 웹사이트에서는 미국 의회도서관이 세계에서 가장 큰 도서관이며, 모든 포맷을 통틀어 1억 6천만 점 이상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자료가 방대한 만큼 어떤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지를 둘러보는 데만도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읽을거리를 찾고 있다면 미국 의회도서관의 오픈 액세스 컬렉션을 먼저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미국 의회도서관 웹사이트는 미국의 역사와 문화, 또는 법률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들러야 할 웹사이트이다. 

 

4. 결론

설명한 바와 같이 인터넷 아카이브, 프로젝트 구텐베르크, 미국 국회도서관은 모두 다양한 분야의 책과 자료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런 도서관들 덕분에 사실 책을 읽을 시간만 있다면 방대한 지식에 누구라도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앞으로는 AI의 발달로 인해 이러한 정보들에 대한 접근성이 더욱 증가하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기회가 된다면 한국어로 된 책들을 무료로 읽을 수 있는 곳에 대한 정보도 한 번 소개해 보고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