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개봉영화 '비틀쥬스 비틀쥬스(Beetlejuice Beetlejuice)'와 1988년작 '비틀쥬스(Beetlejuice)'와의 관계
35년만에 성사된, 호러 코미디 고전 '비틀쥬스(Beetlejuice)'의 속편
1988년작 '비틀쥬스(Beetlejuice)'는 팀 버튼이 감독하고 게펜 컴퍼니(The Geffen Company)가 제작한 코미디 호러 영화로, 독창적인 비주얼과 독특한 유머로 영화사에 깊은 인상을 남긴 고전이다. 이 영화의 속편에 대한 논의는 '비틀쥬스'의 성공 직후부터 진행되었으나, 여러 이유로 성사되지 못하다가 최근에 이르러서야 논의가 구체화되며 실현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다. 원작 '비틀쥬스'가 개봉된 지 35년이 지난 2024년, 드디어 그 속편 '비틀쥬스 비틀쥬스(Bettlejuice Beetlejuice)'가 제작되어 개봉을 앞두고 있다.
'비틀쥬스 비틀쥬스'는 1988년의 원작과 마찬가지로, 팀 버튼이 감독을 맡았으며, 비틀쥬스 역의 마이클 키튼과 리디아 역의 위노나 라이더 등 원작의 주요 캐스팅이 참여하였다. 브래드 피트의 스튜디오인 플랜 비 엔테테인먼트와 워너브라더스가 함께 제작하여 워너브라더스가 배급할 예정이다.
1988년작 '비틀쥬스'와의 연결고리: 스토리, 배우, 음악
'비틀쥬스' 스토리와의 관련성 ('비틀쥬스' 스포일러)
'비틀쥬스 비틀쥬스'는 1988년작 비틀쥬스의 직접적인 후속작이다. 1988년작 비틀쥬스에서, 불의의 사고로 사망하여 유령이 된 아담과 바바라 메이틀랜드는 자신이 살던 집에 새로 이사 온 집주인들을 쫓아내기 위해 바이오엑소시스트(bio-exorcist)인 비틀쥬스를 소환한다. 리디아 디츠는 찰스와 델리아 디츠의 딸로, 세상과 동떨어진 고독한 성격과 예민함 덕분에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유령이 된 아담과 바바라 메이틀랜드를 볼 수 있다. 영화에서 메이틀랜드 부부와 디츠 가족은 집을 놓고 소동을 벌이지만, 결국 서로의 존재를 받아들이고 한 집에서 공존하게 된다. 장난스럽고 혼란스러운 성격을 가진 비틀쥬스는 리디아와 결혼하려는 계략을 꾸미지만, 그 계획은 저지되고 결국 비틀쥬스는 사후세계로 돌아가게 된다.
'비틀쥬스'의 속편인 '비틀쥬스 비틀쥬스'에서 리디아는 성인이 되었으며, 디츠 가족은 찰스 디츠의 죽음 이후 코네티컷 주 윈터 리버(Winter River)의 집으로 돌아온다. 이 집은 1988년 작 '비틀쥬스'의 배경이 된 그 집이다. 리디아의 딸인 아스트리드는 사후세계로의 포털을 발견하게 되면서 초자연적인 세계와 얽히게 되며, 이로 인해 리디아는 새로운 사건과 모험들에 휘말린다. 일부 매체는 '비틀쥬스 비틀쥬스'에서 비틀쥬스의 과거와, 이름의 유래, 인간이었던 시절의 이야기가 어느 정도 밝혀질 수도 있다고 추측하였다.
'비틀쥬스' 배우들의 재출연 여부
'비틀쥬스 비틀쥬스'에는 원작의 주요 배우들이 대거 재출연한다. 특히, 비틀쥬스 역의 마이클 키튼과 리디아 역의 위노나 라이더, 그리고 델리아 디츠 역의 캐서린 오하라가 같은 역할로 복귀한다. 하지만, 아담 메이틀랜드와 바바라 메이틀랜드 역의 알렉 볼드윈과 지나 데이비스는 출연하지 않았는데, 나이를 먹지 않는 유령과는 달리 실제 배우들은 나이를 먹었기 때문에 설정 상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새롭게 출연하는 배우로는 리디아의 딸 아스트리드 역할의 제나 오르테가가 있다. 제나 오르테가는 팀 버튼이 제작과 연출에 참여한 넷플릭스 히트작 '웬즈데이(Wednesday)'의 주연으로 대중에게 이름을 알렸으며, 35년 전의 고전 '비틀쥬스'와 새로운 세대의 관객과 연결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외에도 사후 세계 경찰관 역으로 윌렘 대포가, 비틀쥬스의 아내 역으로 모니카 벨루치가 등장할 예정이며, 아직 배역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저스틴 서룩스 또한 출연한다.
'비틀쥬스' 영화음악 작곡가과 음악
1988년작 '비틀쥬스'의 음악을 맡았던 대니 엘프먼 또한 '비틀쥬스 비틀쥬스'의 영화음악 작곡가로 합류하였다. 대니 엘프먼은 팀 버튼 감독의 장편 데뷔작 '피위의 대모험(Pee-wee's Big Adventure)'에서 시작하여 '배트맨', '가위손' 등 근 20편의 작업을 팀 버튼과 함께 하였다. '비틀쥬스'의 저녁 식사 장면에서 사용되어 코믹하고 아이코닉한 분위기를 만들어 낸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의 노래 '바나나 보트 송(Banana Boat Song)' 또한 '비틀쥬스 비틀쥬스'에 다시 등장할 예정이다. 공개된 트레일러에서도 '바나나 보트 송'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비틀쥬스 비틀쥬스(Beetlejuice Beetlejuice)' 개봉일
호러 코미디 고전 '비틀쥬스'의 35년만의 리메이크인 '비틀쥬스 비틀쥬스'는 2024년 8월 28일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처음으로 상영될 예정이며, 9월 4일 전세계 개봉, 9월 6일 미국 개봉이 예정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9월 4일 개봉될 예정이다. 오랜 기간 기다려 온 속편인 만큼 '비틀쥬스 비틀쥬스'가 원작의 명성을 어떻게 이어갈 지 주목된다.
참고문헌
https://screenrant.com/beetlejuice-betelgeuse-michael-keaton-character-name-mea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