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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활용법] 챗GPT로 보고서 쓰기 시작부터 끝까지: 주제 선정 단계

프로잡지식러 2024. 8. 17. 18:11

들어가는 말

이전 포스팅에서는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의 한계에 대해 다룬 바 있으며,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현시점에서 생성형 AI가 가진 비결정성 때문에 챗GPT는 같은 질문에 대해 일관성 있는 응답을 제시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무엇이 진실이고 거짓인지를 판단하기보다는 통계적인 방법으로 데이터를 학습하여 조합하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사실인 것처럼 제공하는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현상을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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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활용법] 생성형 AI의 한계와 이를 극복하는 실질적인 팁

들어가는 말2022년 11월 대중에게 최초로 공개된 챗GPT는 생성형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의 대명사로 다양한 분야의 프로페셔널들이 일하는 방법에 벌써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앞으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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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생성형 AI의 한계 때문에, 챗GPT를 업무에 활용하는 획일적인 방법을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챗GPT와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면서 챗GPT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면, 충분히 챗GPT를 통해 업무의 퀄리티를 높이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고서 작성은 많은 시간을 요구하는 작업이다. 챗GPT가 등장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보고서 작성에 챗GPT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기대하였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보고서 작성의 전 과정을 챗GPT에게 맡기기보다는 각 단계별로 챗GPT를 적용함으로 더 수준 높고 정확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보고서 작성에 드는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본 블로그에서는 보고서 작성의 각 단계에서 어떻게 챗GPT를 활용할 수 있는지를 다루어 볼 것이다. 본 포스팅에서 다룰 보고서 작성의 첫 번째 단계는 보고서 주제 선정 단계이다.

 

 

챗GPT를 활용한 보고서 주제 선정

보고서 작성 전 주제가 이미 정해진 경우도 있겠지만, 보고서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주제가 이미 정해지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사업 기회를 탐색하기 위한 보고서의 경우, 넓은 범위 중에서 주제를 직접 선택해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챗GPT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보고서 주제 선정에 챗GPT를 사용해야 할 이유

챗GPT가 가진 특성상 주제 선정 단계에서 특히 장점을 발휘한다. 챗GPT는 다양한 분야와 주제에 대한 광범위한 데이터를 학습하는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다. 따라서, 챗GPT는 사용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주제를 제시해 주거나, 사용자가 알지 못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주제를 제시해 주는 것이 가능하다.

 

챗GPT를 사용하면 한 분야를 신속하게 개괄할 수 있다
챗GPT를 사용하면 수많은 자료를 직접 조사하기에 앞서 한 분야를 신속하게 개괄할 수 있다

 

또한, 챗GPT는 해당 분야를 균형 있게 포괄하는 주제들을 신속하게 제시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면서도 폭넓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챗GPT를 사용함으로 보고서의 주제 선정 과정이 보다 효율적이고 창의적이 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보고서의 내용이 더 풍부하고 정확해질 수 있다.

 

보고서 주제 선정에 챗GPT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보고서 주제 선정에 챗GPT를 사용할 때 기억해야 할 점은 챗GPT가 제공하는 정보가 항상 정확하거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현재 생성형 AI가 가진 한계 때문에 정보의 정확성을 저해하는 할루시네이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챗GPT는 과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가장 최신의 정보를 반영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특히 챗GPT 3.5 버전의 경우, 2021년 이후의 최신 연구 결과나 최근의 트렌드, 최신 사건 등에 대한 정보는 반영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추가적인 리서치와 검토를 필수적으로 수행함으로, 더욱 적합한 보고서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특히, 적절하다면 다른 팀원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사람의 의견을 반영하고, 도출된 주제를 검토함으로 더욱 견고하고 효과적인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보고서 주제 선정에 챗GPT를 사용할 때의 TIP

구체적인 조건 제시

챗GPT를 활용하여 보고서의 주제를 선정할 때에는 여러 가지 구체적인 조건을 제시함으로 챗GPT가 더욱 적합한 주제를 제시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고서의 목적이 무엇인지,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지, 시간적인 제약이나 특정 시기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할 필요가 있는지 등을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주제가 다루어야 할 주요 키워드나 관심 분야를 구체적으로 지정하면, 챗GPT가 보다 맞춤형으로 주제를 제안할 수 있다. 이러한 세부 조건을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보다 목적에 부합하고 실행 가능한 주제를 선정할 수 있게 된다.

 

다양한 옵션을 제시해 달라고 하기

이 경우뿐 아니라 많은 경우, 챗GPT에게 어떤 요청을 할 때에는 "10개의 보기를 제시해 줘"처럼 여러 옵션을 제시하도록 요청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경우에 따라 5~10개 사이의 옵션을 제공해 달라고 요청하면, 가장 전형적이고 정답에 가까운 응답에 더해 다양한 관점과 접근 방식을 포함한 폭넓은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원하는 결과에 더 가깝거나 예상치 못한 유용한 아이디어를 발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5~10개의 옵션을 요청하면, 다양성을 어느 정도 확보하면서도 결과를 한눈에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 효율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숫자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필요에 따라 그 이상 또는 그 이하의 개수를 지정해도 무방하다. 

 

각 주제에 대한 장단점 분석

챗GPT가 제시한 여러 주제 중에서 최적의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각 주제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해 보는 것이 유용하며, 이러한 장단점 분석 또한 챗GPT에게 요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챗GPT는 특정 주제가 현재의 트렌드에 부합하지만 연구 자료가 부족할 수 있다거나, 특정 주제가 분석이 용이하지만 범위가 좁을 수 있다는 등의 분석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타당성, 실행가능성 등 분석에 포함시킬 기준을 언급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이를 통해 각 주제의 장단점 또한 손쉽게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

 

맺는 말

주제 선정은 보고서 작성 과정의 첫 단추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주제의 선택을 통해 보고서의 방향성과 내용이 결정되며, 결과물의 품질도 좌우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와 같은 보고서 작성의 중요한 첫 단계를 챗GPT가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챗GPT를 사용하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포함하는 폭넓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다. 사용자는 챗GPT에게 구체적인 조건을 제시하고, 여러 옵션을 제공해 달라고 요청하고, 각각의 옵션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해 달라고 요청함으로 더 적합하고 실행가능한 보고서 주제를 도출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경우에라도, 챗GPT의 정확성과 최신성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추가적인 리서치를 통해 제안된 주제의 신뢰성을 검토하고 최신 정보를 보강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보다 적합하고 타당한 주제를 효과적으로 도출하여 완성도 높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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